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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7-26 14:10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제1-1공구 개통, 증평군 성장 가속화 전망
- 이선영 | 문화관광과 | 043-835-4122
- 조회 : 371
- 등록일 : 2024-07-24
- 증평, 교통·물류의 최적지로 지역발전 가속화 될 것
- 2013년 청주-증평간 자동차전용도로 개통 후 비약적 발전 이뤄
충북 증평군이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제1-1공구 개통을 앞두고 이번 도로 개통이 지역 성장의 좋은 발판이 될 것이라는 자체 분석 결과를 발표해 눈길을 끌고 있다.
24일 군에 따르면, 지난 2013년 청주~증평 간 자동차 전용도로(국도 제36호선) 개통 당시 청주로의 인구 유출 심화, 지역 성장 둔화 등의 우려가 있었으나 개통 이후 오히려 인구와 세대 수, 사업체와 종사자 수 모두 비약적인 성장을 보였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2013년 청주~증평 간 자동차 전용도로 개통 당시 인구와 세대수 각각 3만4546명, 1만4398세대에서 개통 후 3만7484명과 1만8944세대로 각각 8.5%P와 31.6%P 증가했다.
또, 자동차 전용도로 개통 전 5년간 인구 성장률과 세대수 증가율은 각각 4.17%P와 8.04%P에서 개통 후 7.32%P, 14.44%P로 개통 전보다 각각 3.15%P, 6.40%P 더 늘었다.
이어 지역 경제성장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는 분석 결과도 설명했다.
자동차 전용도로 개통 이전과 이후를 비교해 보면 수입이 있는 일에 종사하고 있거나 구직활동 중인 경제활동인구는 1만7616명에서 2만2045명으로 25.1%P 증가했고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는 각각 2543개 사업체 1만1157명에서 4496개 사업체 1만6439명으로 76.8%P와 47.3%P 크게 증가했다.
성장 속도도 한층 가팔라졌다. 개통 전후 5년간 산업 성장률을 비교한 결과 사업체 수 증가율은 12.27%P에서 16.04%P로 종사자 수 증가율은 9.65%P에서 10.05%P로 개통 후 성장 속도가 더욱 빨라진 것으로 분석됐다.
GRDP(지역내총생산)는 개통 전 9500억원에서 지난해 1조3272억원으로 충북도에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기도 했다.
군 관계자는“충청내륙고속화도로 개통으로 도내 이동 시간이 단축돼 생활권이 확장되는 효과가 생긴다”며, “교통과 물류 여건의 변화로 지역산업단지의 수요가 더욱 늘어나고 일자리 창출과 인구 증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접근성이 개선되는 만큼 지역 관광도 성장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내비쳤다. 이동 시간이 단축된 만큼 좌구산 휴양랜드와 에듀팜 관광단지를 찾는 방문객도 한층 늘어날 것이라는 계산이다.
최근 증평군의 관광소비액은 2019년 159억원에서 지난해 200억원을 넘어섰고, 주요 관광지 방문객 수는 같은 기간 60만1854명에서 115만9425명으로 불과 5년 만에 두 배 가까이 성장해 지역 성장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당진-울진간 동서5축, 연천-합천간 남북6축 고속도로 건설계획 반영 및 청주국제공항의 국가제2화물거점공항 육성 등 주변 여건의 변화로 군의 위상과 생활권이 달라지는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자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증평 분기역 설치와 광역철도(CTX) 증평역 연장으로 도로와 공항, 철도가 모두 모이는 교통과 물류의 중심지로 변화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한편, 군은 충청내륙고속화도로의 개통을 비롯한 주변 여건의 변화에 맞춰 이르면 내달 충북개발공사와 전략사업 발굴 및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추진할 계획도 밝혔다.
(자료제공 미래전략과 미래전략팀 김윤회 043-835-4612)
- 2013년 청주-증평간 자동차전용도로 개통 후 비약적 발전 이뤄
충북 증평군이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제1-1공구 개통을 앞두고 이번 도로 개통이 지역 성장의 좋은 발판이 될 것이라는 자체 분석 결과를 발표해 눈길을 끌고 있다.
24일 군에 따르면, 지난 2013년 청주~증평 간 자동차 전용도로(국도 제36호선) 개통 당시 청주로의 인구 유출 심화, 지역 성장 둔화 등의 우려가 있었으나 개통 이후 오히려 인구와 세대 수, 사업체와 종사자 수 모두 비약적인 성장을 보였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2013년 청주~증평 간 자동차 전용도로 개통 당시 인구와 세대수 각각 3만4546명, 1만4398세대에서 개통 후 3만7484명과 1만8944세대로 각각 8.5%P와 31.6%P 증가했다.
또, 자동차 전용도로 개통 전 5년간 인구 성장률과 세대수 증가율은 각각 4.17%P와 8.04%P에서 개통 후 7.32%P, 14.44%P로 개통 전보다 각각 3.15%P, 6.40%P 더 늘었다.
이어 지역 경제성장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는 분석 결과도 설명했다.
자동차 전용도로 개통 이전과 이후를 비교해 보면 수입이 있는 일에 종사하고 있거나 구직활동 중인 경제활동인구는 1만7616명에서 2만2045명으로 25.1%P 증가했고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는 각각 2543개 사업체 1만1157명에서 4496개 사업체 1만6439명으로 76.8%P와 47.3%P 크게 증가했다.
성장 속도도 한층 가팔라졌다. 개통 전후 5년간 산업 성장률을 비교한 결과 사업체 수 증가율은 12.27%P에서 16.04%P로 종사자 수 증가율은 9.65%P에서 10.05%P로 개통 후 성장 속도가 더욱 빨라진 것으로 분석됐다.
GRDP(지역내총생산)는 개통 전 9500억원에서 지난해 1조3272억원으로 충북도에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기도 했다.
군 관계자는“충청내륙고속화도로 개통으로 도내 이동 시간이 단축돼 생활권이 확장되는 효과가 생긴다”며, “교통과 물류 여건의 변화로 지역산업단지의 수요가 더욱 늘어나고 일자리 창출과 인구 증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접근성이 개선되는 만큼 지역 관광도 성장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내비쳤다. 이동 시간이 단축된 만큼 좌구산 휴양랜드와 에듀팜 관광단지를 찾는 방문객도 한층 늘어날 것이라는 계산이다.
최근 증평군의 관광소비액은 2019년 159억원에서 지난해 200억원을 넘어섰고, 주요 관광지 방문객 수는 같은 기간 60만1854명에서 115만9425명으로 불과 5년 만에 두 배 가까이 성장해 지역 성장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당진-울진간 동서5축, 연천-합천간 남북6축 고속도로 건설계획 반영 및 청주국제공항의 국가제2화물거점공항 육성 등 주변 여건의 변화로 군의 위상과 생활권이 달라지는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자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증평 분기역 설치와 광역철도(CTX) 증평역 연장으로 도로와 공항, 철도가 모두 모이는 교통과 물류의 중심지로 변화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한편, 군은 충청내륙고속화도로의 개통을 비롯한 주변 여건의 변화에 맞춰 이르면 내달 충북개발공사와 전략사업 발굴 및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추진할 계획도 밝혔다.
(자료제공 미래전략과 미래전략팀 김윤회 043-835-4612)